Versions Compared

Key

  • This line was added.
  • This line was removed.
  • Formatting was changed.

인터페이스의 비활성 상태

최근에 게임 사용 로그를 설계하면서 버튼 사용 여부와 결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로 합니다. 고객의 인터페이스 사용에 대한 로그는 한때 웹에서 주로 남기고 있었지만 웹 기반 수집 도구들이 실시간으로 서버에 연결되지 않아도 로그를 남길 수 있는 모양으로 개선되면서 게임에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로그를 남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강 게임 상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때 팝업이 열리면 팝업이 열린 시각, 세션 정보, 이 팝업을 열게 만든 이전 행동, 열린 팝업 이름 따위를 기록하고 버튼을 클릭하면 클릭한 시각, 세션 정보, 클릭한 버튼 이름 따위를 기록하는데 여기서 좀 더 자세한 이야기로 들어가면 버튼을 클릭할 때 팝업의 설정 상태를 함께 기록해 분석에 활용할 수 있지만 데이터를 많이 수집한다고 해서 항상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분석을 전담하는 조직이 있지 않은 이상 로그 대부분은 서버 구석의 스토리지를 차지한 채 ‘언제 한번 봐야지’ 하는 생각으로 맴돌 뿐 다음 일정에 치여 항상 가장 낮은 우선순위에서 영원히 밀리곤 합니다. [계속]

수많은 재화를 지탱하는 보조 장치

2023년 봄 기준으로 두 달 전에 왜 현대 게임에 그렇게 많은 종류의 재화를 사용하나요?를 통해 온라인 게임에 이름을 전부 기억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여러 가지 재화가 등장하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크게 격리 수단과 보상을 통해 게임이 동작하도록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소개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