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sions Compared

Key

  • This line was added.
  • This line was removed.
  • Formatting was changed.

한스 로슬링이라는 사람을 알게 된 건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저 유명한 TED 영상을 통해서입니다. 어느 시점에 둘 이상의 차원에 따라 표시한 값들을 그래프에 표시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들이 변화해 가는 과정을 보여주는데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여기에는 이분이 값의 변화와 이에 곁들인 각각의 변화가 가진 배경설명을 곁들이는 것이 배경설명이 한 몫 했습니다. 이후 꽤 시간이 흐르는 동안 여러 강연을 보게 됐고 마지막으로 책 팩트풀니스를 보게 됐습니다. 이 분의 부고 기사와 함께요.

책을 읽고 나서 책 겉에 적힌 온갖 찬사와 트위터 타임라인에 지나가는 깊은 인상들에 어느 정도 동의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찬사 속에 내가 알고있는 지식이 현재에도 유효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실제 숫자를 들여다봐야 한다는 주장은 주장에 깊히 동의하고 이 책을 읽기 전부터 가지던 “내가 알기로는”으로 ‘내가 알기로는’으로 시작하는 말을 극도로 삼가고 내가 사실이라알고 있는 어떤 정보를 이야기하기 전에 현재에도 이 정보가 사실에 가까운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는 관점을 더 깊히 새기게 해줬습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제3세계 국가의 국민으로 개운하지 않은 뒷맛이 느껴졌습니다뒷맛을 느꼈습니다. 사실 이 느낌이 뭔지 잘 설명하지 못한 채로 시간이 지났습니다. 여전히 이야기할 때 내가 과거에 알고있던 어떤 정보가 현재에 유효한지 항상 살피곤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내가 말을 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말을 더 많이 듣게 됐습니다. 내가 이야기할 정보에 자신이 없는 상태일 때가 많았으니까요. 일단 내가 할 말을 부인한 다음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팩트풀니스의 단편적 세계관을 읽고 마치 크렌들러의 별장에서 랙터박사에게 그의 목숨을 흥정하는 말을 내뱉은 클라리스같은 스탈링같은 감정이 무엇이었는지 비로소 깨달았습니다. 제3세계 국민인 제 입장에서 이 시점은 마치 직접 겪어본 적은 없지만 초콜릿을 달라며 따라오던 아이들을 바라보는 연합군 군인들의 시각이었습니다시각과도 같았습니다. 그의 말대로 세계대전 이후 오랜 시간이 흐르며 우리가 알고있던 세계는 변화를 겪었습니다. 내가 아침에 출근하며 지나는 잘 닦인 도로, 거창한 유리건물, 나를 몇 분만에 회사 근처의 역까지 움직이는 거대한 철도 같은 사회기반은 이전 세대의 이전 세대가 초콜릿을 구걸하던 시대에는 결코 존재하지 않던 것들입니다. 이 모든 것들이 당연한 지금 내가 사는 이 나라와 비슷한 입장에 있던 여러 나라들이 이만큼 달라졌으리라는 것은 사실 그가 보여주는 현란한 발표만큼이나 당연합니다.

...

그동안 이 책을 읽고 더 단단히 새긴 내가 알고있는 정보를 의심하는 습관과 함께 느꼈던 불편한 감정을 이제는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여전히 제게 어느 정도 의미를 가지지만 책 껍질에 적힌 온갖 유명한 사람들의 찬사와 트위터 타임라인을 지나가는 호평에 온전히 동의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