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sions Compared

Key

  • This line was added.
  • This line was removed.
  • Formatting was changed.

...

저는 아이폰 사용자이고 엄청난 방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재난알림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곤란을 겪었습니다. 지난 몇 년에 걸쳐 재난알림을 통해 오늘 날씨를 알려주는데 질려 한동안 이 시스템을 꺼버렸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재난알림이 '다시' 그럭저럭 쓸모있는 정보를 알려준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재난알림을 켜놨습니다. 이번 COVID-19 사건으로 재난알림이 공격적으로 도착하기 시작했습니다. 걷다가, 일하다가, 책을 읽다가, 음악을 듣다가, 밥 먹다가 재난알림을 계속해서 수신했습니다. 사진 찍을 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소리로, 혹은 내가 확인할 때까지 진동해 그 목적대로 내 주의를 확실하게 끌었습니다. 또 실수로 삭제하면 다시 확인할 수도 없었으므로 케이스 안 씌운 새 아이폰 다루듯 메시지를 조심스럽게 다뤘습니다. 저는 이 알림을 앱을 통해 수신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고 있고 이 방법을 통해 메시지를 다시 확인할 수도 있고 내 폰의 진동 설정을 오버라이드 하지 않는다는 것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이 글을 봤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로 한번만 검색해보면 재난문자 알림 끄고 앱 푸시로 받는 방법이 뜨는데 그거 한번 안찾아보고 “정부는 아이폰에게는 재난 문자 대신 일반 문자로 보내라” 같은 소리 하는 건 그냥 게으른거 아닌가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위험한 생각입니다. 아이폰에 도착하는 잦은 재난알림은 애플이 재난알림 메시지의 단계 구분을 제대로 구현하지 않아 생기는 현상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앱 푸시로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