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sions Compared

Key

  • This line was added.
  • This line was removed.
  • Formatting was changed.

...

보상 시스템 설계 (1), 보상 시스템 설계 (2)에서 단순한 보상 시스템이 동작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리니지W를 플레이 하다가 상자 보상을 받았는데 인벤토리에서 상자를 열어보니 몇 가지 보상 중 하나를 선택하는 보상이었습니다. 이전에 만든 단순한 보상 시스템으로는 이 선택 보상 상자를 만들 수 없습니다. 그래서 선택 보상 상자가 동작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보상 시스템은 단일 보상에 이 보상이 집행될 방식과 그 하위에 아이템 여러 개를 포함할 수 있는 그룹으로 이루어집니다. 단일 보상의 집행 방법을 ‘선택’ 혹은 ‘선택 보상 상자’로 설정합니다. 이 옵션은 하위에 있는 그룹 각각을 선택 옵션으로 보여주고 이들 중 하나를 선택하게 만듭니다. 그룹 각각은 아이템 하나만을 하나만 포함하거나 그룹 하위에 독립적인 확률 연산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 기능 상으로는 이렇게 사용할 수도 있지만 선택한 그룹 하위에서 다시 한번 확률 연산을 하는 사례를 실제 게임에서는 만나지 못했습니다.

정시퇴근의 효과

지난 여러 해에 걸쳐 긴 시간동안 시간 동안 일할 일이 많았습니다. 업데이트 전날부터 업데이트 당일에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마무리될 때까지 24시간 이상 대기한다든지 대기 한다든지 월말에는 월 최대 근무시간을 가득 채워 중간에 퇴근하는 일이 일상처럼 일어났습니다. 저만 이렇게 일하는 것은 아니어서 불만을 가지기 쉽지 않았지만 퇴근하고 집에 돌아와도 일 생각을 멈출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회사 밖에서는 회사 일도 회사 일이 아닌 다른 일도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어떤 행동을 하려고 마음먹었다가도 평소에는 무의식적으로 할 수 있었던 그 일을 하는데 필요한 준비 절차들을 하나하나 떠올리며 그 하나하나를 모두 하기가 너무 귀찮고 힘들어 결국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우두커니 앉아 있는 나날이 계속되었습니다. 뭘 쓰기로 마음먹었다가도 브라우저를 열고 위키 웹사이트 주소를 타이핑하는 행동을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아예 컴퓨터를 켜고 싶지 않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올 초부터 계속해서 정시퇴근을 하는 환경에서 일하기 시작했는데 한동안은 아무런 변화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뭔가 변화가 있지 않을까 기대하기는 했습니다. 아무 변화도 없다가 반 년이 넘어가면서 언제까지 이렇게 살 수는 없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고 이전에는 브라우저를 열거나 주소를 타이핑 하기 싫어 아무 것도 쓸 수 없던 상황을 퇴고 없이 한번에 최대한 가볍게 뭐든 작성하는 시도를 해 볼 정도가 되었습니다. 일단 지금까지는 계속하는 중입니다.

...

괴물의 정수는 무슨 의미인가요?

괴물의 정수는 필드사냥을 소극적으로 부스팅하는 부스팅 하는 장치입니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근본적으로 던전을 돌아 괴물을 처치하고 장비를 얻어 성장하는 게임이지만 이전에 비해 멀티플레이 필드 플레이를 강조하는 게임입니다강조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필드 플레이를 유도하는데 이들 중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방법입니다. 좀 더 필드 플레이를 적극적으로 부스팅하는 사례에는 모바일 리니지 시리즈의 아이템 컬렉션이 있는데 이는 필드 플레이를 강하게 부스팅 할 뿐 아니라 제작, 강화, 합성, 거래소 사용을 강하게 부스팅합니다부스팅 합니다. 게임에 따라서는 몬스터마다 다른 정수를 부스팅하기도 부스팅 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몬스터 도감에 몬스터마다 레벨을 올릴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