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sions Compared

Key

  • This line was added.
  • This line was removed.
  • Formatting was changed.

소개 페이지에 공개해 놓은 대로 흔히 메타버스라고 알려진 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메타의 요즘 실적 만큼이나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사라지는 가운데 개발에 참여하는 스스로도 메타버스를 깔끔하게 설명할 정의가 부족하다는 사실에 곤란해 하고 있습니다있었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고민 중이며 다른 분들의 생각을 관심 있게 찾아보고 있어요.

업계 밖에 있는 사람들이나 기술적인 제약에 둔한 사람들이 레디플레이어원 같은 영화를 언급할 수 있지만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에 한 번이라도 참여해봤다면 이 영화는 개쌍욕을 날려도 시원찮은 멍청한 영화라는데 동의할 동의하실 겁니다. 서로 다른 게임 세계가 고객 관점에서 부드럽게 소환되고 한 세계의 규칙이나 물체가 다른 세계에도 비슷한 영향을 주는 설정은 메타버스가 영화에서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전통적인 게임들의 ‘닫힌’, ‘중앙집중적인’ 현실과 구분되는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도 같기는 합니다. 하지만 업계 사람들끼리 술이라도 마시다가 이딴 소리를 했다간 바로 뒤통수가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불완전한 게임 세계들이 온전하게 유지되는 이유는 바로 ‘닫힌’ 경제 구조와 물리적으로 다른 세계와 호환되지 않아 외부 영향으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운 특징 때문입니다. 게임디자인 관점에서 지금 참여하는 프로젝트가 전통적인 프로젝트에 비해 가지는 큰 도전 거리가 바로 게임 세계가 외부 경제 요인과 외부 물체와 규칙에 일정 수준 이상의 호환성을 가져야 하는 점입니다. 이는 마치 북한처럼 운용되던 경제를 갑자기 유로존처럼 유로존 처럼 만들어야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여전히 설명하기 어렵지만 정의하지 않으면 이야기를 진행할 수 없으니 메타버스는 전통적인 게임과 비교할 때 좀 더 외부 경제에 개방되어 있고 좀 더 외부 물체와 규칙에 호환성을 가진 게임이라고 정의하고 이야기를 이어 나가겠습니다.

...

결론. 메타버스는 전통적인 게임 세계에 비해 외부 경제에 좀 더 개방되어 있고 외부 물체와 규칙에 호환성을 가지는 게임 세계입니다. 경제는 퍼블릭 블록체인 상의 토큰을 통해, 물체는 NFT를 통해 기본적인 호환성을 가집니다. NFT는 표준적인 이미지를 통해 인벤토리 아이템 모양으로 호환될 수 있습니다. 있고 3D 모델 모양은 NFT 소유자가 NFT의 가치를 올리려는 의도 하에 게임마다 다른 에셋을 직접 제작해 호환될 수 있습니다. 각 물체의 강함과 의미가 모든 게임 세계에서 동일하게 재현 되어야 함은 상상력의 부족으로부터 기인합니다. 하지만 규칙에 따라 이를 제한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가능성은 있습니다. 아. 개발 중인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이쪽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