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sions Compared

Key

  • This line was added.
  • This line was removed.
  • Formatting was changed.
Expertisefinder redirect
forcedfalse
typeurl
dest{"value":"https://blog.woojinkim.org/filesystem-agnostic-documentation-environment/"}
enabledtrue

트위터 타임라인에서 프로그래밍 환경이 파일시스템으로부터 분리되면 좋지 않겠느냐는 글을 보았습니다. 저는 직접 코드를 작성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문득 매일 작성하는 문서 거의 대부분이 파일시스템에 저장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생각했습니다. 전통적인 개발환경은 파일시스템에 뿌리를 두고 있고 현대에도 이 환경 자체는 크게 변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서 작성은 그 기반이 상당히 많이 바뀐 것 같습니다.

...

여기서 더 시간이 흐르며 서서히 문서를 ‘파일’에 작성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현대에 회사 밖에 공유할 문서가 아닌 이상 파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문서는 주로 웹 기반의 서비스에 있습니다. 파일이 아니므로 ‘저장’ 개념도 희박해졌고 항상 거의 실시간으로 최신 버전이 모두에게 공유되므로 문서에 버전을 표시하거나 이전 버전을 보관하거나 문서에 표시할 필요도 없어졌습니다. 특히 문서에 첨부할 이미지를 만드는데 사용하는 도구 역시 웹 기반으로 옮겨 가면서 문서를 끝까지 작성하는 동안 로컬에 파일을 만들지 않게 되었습니다. 문서는 노션이나 컨플루언스에, 드로잉은 피그마나 발사믹에, 마인드맵은 다른 웹 기반 도구에 있는 식입니다. 최근에는 외부 조직에 문서를 공유할 때도 웹 기반 서비스에 문서 권한을 조정해 URI를 직접 공유하고 있음공유하개 되었습니다. 외부 조직 역시 문서의 최신 버전을 실시간으로 공유 받게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