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sions Compared

Key

  • This line was added.
  • This line was removed.
  • Formatting was changed.

...

어느 날 2022년 가을 즈음에 게임과 블록체인에 대해 고민하며 썼던 글 게임과 블록체인의 관계 정립크립토 게임에 사용할 토큰 체계를 설계할 때 가질 마음가짐구글캘린더에 입력해 놓은 일정에 따라 타임라인에 나타났습니다. 2023년 봄 현재 이전 고민으로부터 반 년 정도 시간이 지났고 그 사이에 계속해서 일을 하며 생각을 반복하면서 이전에 비해 생각이 달라지기도 하고 또 달라진 생각을 정리하는 과정 역이 조금 달라졌다는 생각이 들어 ‘게임과 블록체인의 관계’에 대한 생각을 현재 시점에서 다시 한 번 정리하려고 합니다.
[계속]

수많은 재화를 지탱하는 보조 장치

2023년 봄 기준으로 두 달 전에 왜 현대 게임에 그렇게 많은 종류의 재화를 사용하나요?를 통해 온라인 게임에 이름을 전부 기억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여러 가지 재화가 등장하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크게 격리 수단과 보상을 통해 게임이 동작하도록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소개했습니다.

...

이제 그런 시대로부터 다시 20여년이 지나면서 2천년대 초반처럼 심각하게 엉망으로 만들어진 공인인증 관련 소프트웨어들이 서로 충돌하며 윈도우 기계를 엉망으로 만들던 상황을 훨씬 덜 겪게 되었습니다. 여러 보안 소프트웨어는 여전히 형편 없지만 그나마 자기들 끼리 충돌하며 시스템을 복구 불가능하게 만들지는 않습니다. 물론 여전히 은행 서비스 사용 후나 소프트웨어 제거 후에도 살아남아 시스템에 지속적인 성능 감소를 유발하거나 삭제되지 않은 루트인증서 같은 잠재적이고도 심각한 보안 문제를 남겨두긴 하지만요. 그나마 집에서 모든 윈도우 컴퓨터에 윈도우 프로페셔널 버전을 사용하며 윈도우 샌드박스를 활용해 형편 없는 소프트웨어의 습격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고 있고 또 꽤 오래 전부터 공인인증서를 요구하지 않는 간편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늘어나면서 이전 시대만큼 공인인증서가 인생을 비참하게 만들지 않게 되었습니다.
[계속]

인터페이스의 비활성 상태

최근에 게임 사용 로그를 설계하면서 버튼 사용 여부와 결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로 합니다. 고객의 인터페이스 사용에 대한 로그는 한때 웹에서 주로 남기고 있었지만 웹 기반 수집 도구들이 실시간으로 서버에 연결되지 않아도 로그를 남길 수 있는 모양으로 개선되면서 게임에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로그를 남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