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완료는 완료인가요 아닌가요

1차 완료는 완료인가요 아닌가요

전문 PM이 있지만 종종 개발팀에서 게임디자이너는 자신이 담당한 기능과 그 기능이 영향을 주는 주요 기능에 대한 마이크로 PM처럼 행동하기도 합니다. 종종 해외 개발 사례를 보면 엔지니어가 명세나 일정을 변경하려고 할 때 매니저와 대화하는 장면이 나오곤 하는데 여기서 매니저가 하는 역할의 일부를 게임디자이너가 수행합니다.

게임디자이너는 그 스스로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이를 어느 정도 엔지니어와 주고받을 수 있는 수준의 명세로 정리하는 역할을 하는데 종종 전자는 좀 더 높은 수준의 디자인을 하는 사람으로부터, 후자는 좀 더 낮은 수준의 디자인을 하는 사람으로부터 나올 때도 있습니다. 종종 후자를 주로 수행하는 사람을 시스템 디자이너라고 구분해서 부르기도 합니다.

마일스톤에 수행할 규모가 큰 기능이 있으면 이 기능 전체를 목표로 개발을 시작하는 것은 불가능한데 가장 큰 이유는 우리들 각각이 살아 오며 쌓은 직관을 통해 한 번에 전체를 개발할 방법이 머릿속에 한 번에 떠오르지 않는 규모의 무언가를 한 번에 개발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그런 시도를 했다가는 결코 임무를 완수할 수 없음을 알고 있고 이로부터 겁을 먹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너무 큰 목표를 제대로 된 맥락과 단계 별 계획 없이 한 번에 공유하면 이를 들은 사람들은 보통 둘 중 한 가지 반응을 하게 됩니다. 하나는 무슨 소리인지 전혀 알아 듣지 못하고 그냥 알겠다고 고개를 끄덕인 다음 자리에 돌아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 다른 하나는 계획을 접수하기를 거부하고 이 계획이 실패할 수밖에 없는 원인을 늘어놓기 시작하는데 여기서 이 원인 각각을 부연 하기 시작하면 비 생산적인 기나긴 회의가 시작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