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제도에서 웃음기를 뺀 에스크로

전세제도에서 웃음기를 뺀 에스크로

실은 언젠가 부터 뉴스를 잘 안 보기 시작했습니다. 뉴스를 볼 때마다 힘든 느낌이 들었는데 그렇다고 뉴스 보기를 멈추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뉴스를 통해 접한 누군가가 겪은 사건 사고나 어떤 높은 분들이 내린 결정은 좁디 좁은 세상을 건너 제게 영향을 끼칠 것이 분명했고 그럴 생각을 할 때마다 그런 뉴스를 견디고 있기 쉽지 않았습니다.

이럴 때 얼마 동안 뉴스를 멀리 하라는 말을 어디선가 읽은 적이 있는데 분명 도움이 될 것 같았지만 실천하지는 못하다가 뉴스를 전해 듣는 매체 중 하나였던 트위터를 일론님이 구입한 다음부터 그리 어렵지 않게, 또 고통스럽지 않게, 그리고 꽤 자연스럽게 트위터와 조금 거리를 두며 뉴스와도 조금 거리를 두게 됐고 그렇게 시간이 흐르자 이전에는 보기 쉽지 않았던 소식을 이전과 달리 약간 다른 사람들 이야기처럼, 마치 이 좁디 좁은 세상을 건너 제게 도달하지 않을 것처럼 생각하게 됐습니다.

이 글을 타이핑하고 있는 2023년 봄 어느 날 타임라인을 훑다가 국토교통부 장관님이 많은 피해자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전세 사기 사건 대책으로 전세금을 에스크로에 넣어 뒀다가 전세 기간이 끝나면 안전하게 세입자에게 돌려주는 방안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실은 링크를 눌러 정확한 글을 읽지도 않았습니다. 실은 이미 링크를 눌러 읽은 글에도 제대로 된 상황 설명과 어디 까지가 장관님의 이야기이고 아닌지, 또 어디까지가 실제 법률화될 규칙이고 어디 까지가 아닌지 제대로 설명되어있지 않으리라는 그 글을 작성했을 기자에 대한 깊은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