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해상도로 읽은 책 죽음의 청기사

높은 해상도로 읽은 책 죽음의 청기사

죽음의 청기사를 읽었습니다. 이 책은 한참 전에 겨울서점에서 소개하는 영상을 보고 읽을 책 목록에 올려놓기는 했지만 다른 책 읽느라, 또 다른 게임 하느라, 또 일하느라 시간을 못 내는 사이에 시간이 많이 흘러 버립니다. 지방에 내려갈 일이 있어 기차를 탈 일이 있었는데 이 때다 싶어 죽음의 청기사를 읽기 시작했고 너무나 재미있어 적은 분량은 아니었던 것 같은데 (전자책으로 읽으면 책 두께를 통한 분량 인식을 할 수가 없음.) 순식간에 읽고 목적지 역에 도착할 즈음에는 책을 내려놓고 이게 대체 무슨 이야기였나 하며 생각에 빠졌습니다.

지난 몇 년에 걸쳐 인류는 코비드를 겪으며 다시 한 번 많은 사람들이 감염되고 사망하고 또 일부는 장기적은 후유증을 안고 살아가게 됐습니다. 한편 이 문장을 타이핑 하고 있는 2023년 늦은 봄 기준으로는 출퇴근 지하철에 마스크를 쓰지 않은 사람이 더 많고 그 모습이 정부에서 발표한 가이드라인에 맞는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지난 몇 년 사이에 마스크는 거의 신체의 일부가 되어 집 안이 아니면 여전히 대부분의 장소에서 마스크를 쓰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밥 먹을 때, 차 마실 때는 이전처럼 마스크를 안 쓴 상태가 걱정스럽고 또 불편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기껏해야 100년 정도 지난 과거에 공기를 통해 전염되는 전 세계적인 감염병 사례가 있었고 코비드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영향을 받았으며 작은 비약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기는 하지만 이후 인류 역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이야기를 마스크를 쓴 채 여러 사람이 같은 공간에서 숨을 쉬는 기차 안에 앉아 읽고 있으니 묘하게 오싹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흥미로웠던 지점은 이 책의 서술 방식인데 마치 글쓴이가 지구 밖에서 시계를 돌려 어느 시간대를 설정한 다음 지구 곳곳을 훑으며 같은 시간대에 세계 각지에서 무슨 일들이 일어났고 그 일들이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 받았는지 설명하는 방식이 너무나 매력적입니다. 지난 역사를 통해 인류가 세계 각지로 퍼져 나가면서 세계 전체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