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 강제 집중 시간

기차. 강제 집중 시간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을 읽은 지 몇 년이 지났는데 이미 책을 읽을 즈음에도 한 가지 일에 온전히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사실 지금에 와서 돌이켜 보면 과연 한 가지 일에 온전히 집중한 경험이 삶 전체를 통틀어 얼마나 될 지 생각해 보면 집중력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일이 최근에 일어난 일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학교 다니던 시대에 더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았거나 다른 사람들에 비해 덜 집중할 수밖에 없었던 스스로를 인정했다면 이후 다른 삶을 살았을 가능성이 없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시작부터 사회가 요구하는 집중력을 내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을 아주 늦게 알게 됐고 이런 상태에도 불구하고 집중력을 유지하거나 충분한 시간 동안 유지되지 않는 집중력의 특징을 인정한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데도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제 현대에는 시작부터 집중력이 부족한 사람들이 아니더라도 아주 많은 사람들이 후천적으로 집중력이 부족한 상태를 겪는 것 같습니다.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에서 여러 현대적인 미디어에 노출됨에 따라 집중력을 잃고 깊이 생각하는 능력과 습관을 잃게 된다는 내용을 그 당시에도 힘겹게 읽으며 이런 머리와 이런 집중력으로 이 험한 세상을 도대체 어떻게 살아가야 할 지 걱정했지만 이제는 그런 사람이 저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어 이전만큼 걱정스럽지는 않습니다.

어떤 일에 집중하는 것 이외에도 사실 현대에는 한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환경 자체가 사라졌다는 생각을 합니다. 일 하는 상황을 생각해 보면 문서를 쓰고 있다 하더라도 항상 문서를 작성하는 일 한 가지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문서를 작성하다가 누군가 슬랙으로 말을 걸면 거기 답해줘야 하고 답하는 과정에서 다른 문서를 찾아보거나 빌드의 동작을 확인해야 하면 새 빌드를 받아 실행해 상황을 확인하곤 하는데 이런 대화를 몇 개 해결하고 나서 다시 문서로 돌아와 보면 이전에 뭘 하던 중이었는지, 무슨 생각을 하던 중이었는지 완전히 놓치곤 합니다.

일 뿐 아니라 일상에서도 이제는 너무 당연하게 그 일에만 집중하지 않게 된 일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듣는 일이 있습니다. 책은 어째 책을 읽는데 집중하고만 있으면 안될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그냥 단말기를 켜고 책을 읽기 시작하면 되는데 괜히 편한 의자에 앉아야 할 것 같고 조명도 좀 조절해야 할 것 같고 또 폰도 멀리 치워 놔야 할 것 같습니다. 또 그냥 책을 읽기 시작하면 좀 심심하니 커피도 좀 준비하고 커피와 같이 먹을 간식도 좀 가까이에 두기 시작하면 이미 책을 읽으려던 목적은 희미해지고 책을 읽으며 커피를 마시는 멋진 나를 연출하는데 집중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심지어 이런 걸 어디 사진 찍어 올릴 것도 아닌데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