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e Elon’s twitter Great Again

어느 날 마스토돈 활성화에 대한 의견을 읽었습니다. 마스토돈에 뭔가 축적할 수 있어야 활성화될 것 같다는 의견이었는데 아마도 마스토돈과 같은 소프트웨어를 일종의 개인 마이크로블로그 웹사이트 같은 개념으로 해석하는 관점인 것 같았습니다. 그런 서비스가 오래 전에 한국에 있었는데 한동안 인기를 끌었던 것도 같지만 결국 오래 가진 못했습니다. 반면 트위터는 작년과 2023년 올해 사이에 여러 가지로 어려움을 겪는 것 같지만 어쨌든 여전히 건제하게 남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차이가 축적에 있는 의견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는 의미 자체에 집중해 트위터나 마스토돈 같은 서비스는 공개적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고 또 불특정 다수에게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능이 있는 일종의 메신저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종종 슬랙 같은 업무 기능에 집중한 서비스는 축적과 검색, 이에 기반한 재생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는 하지만 모든 매신저 서비스가 그렇다고 생각하지는 않으며 우리들이 흔하게 사용하는 메신저 역시 현재의 의사소통이 기능의 핵심이고 그 의사소통의 축적은 가능하기는 하지만 썩 집중하고 있는 것 같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한편 2023년 여름 현재 트위터는 현금 흐름에 문제가 있는 모양인데 작년에서 올해 사이에 광고주들이 많이 빠진 것이 이유 중 하나로 추정되는 모양입니다. 직원들을 엄청나게 해고하고 사무실 임대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슬랙 사용을 중단하는 등의 비용 절감을 시도했지만 그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것 같아 보입니다.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유료 서비스를 런칭하기도 했지만 개인적으로 트위터가 런칭한 유료 서비스는 타겟이 잘못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트위터의 유료 고객이 아닙니다. 이들은 트위터를 위에서 설명한 공개 메신저에 가까운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여기에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거의 없을 겁니다. 오히려 이들은 광고주들에게 트위터를 가치 있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었는데 고객을 잘못 인식하면서 지금의 현금 흐름에 문제가 생기는 상황에 다다랐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한국 게임 업계에서 한동안 게임을 만들어 오면서 유료화에 대해 짧지는 않은 기간에 걸쳐 고민해 왔는데 이에 기반해 트위터가 지금 상황에서 스스로 설정한 새로운 고객들로부터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트위터가 돈을 못 버는 이유를 전혀 납득할 수가 없습니다. Make Elon’s twitter Great Again! 트위터를 다시 위대하게 만들어 봅시다.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까놓고 이야기하면 트위터는 중독 기반의 비즈니스입니다. 출근 지하철 안에서 사람들이 들여다보는 각자의 스마트폰에 떠 있는 화면 대부분은 카카오톡인데 이 사람들 모두가 다른 사람들과 메시지를 주고 받기 위해서 메신저를 띄우고 있을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표면적으로는 다른 사람들의 프로필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단톡방에 지나간 글을 확인하려는 목적이 있기는 하지만 이제는 그저 출근 지하철 안에서 카카오톡을 띄워 살펴보는 그 행동 자체가 목적이 됐기 때문입니다. 이를 조금 과장하면 카카오톡에 중독됐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에 근거해 먼저 트위터는 당장 ‘새로운 고객’들에 대한 단위 시간 당 읽기 횟수를 제한하는 자기 파괴적 정책을 중단하고 이들이 무제한으로 트위터를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만약 강원랜드에서 모든 입장객들에게 하루 1시간 제한 안에서 게임 할 수 있도록 제한한다면 돈을 벌 수 있을까요? 전혀 그렇지 않을 겁니다. 한 시간 동안 게임을 한 사람들은 이제 객장을 나와 주변을 떠돌며 지난 한 시간 동안의 경험을 계속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을 찾아 나설 겁니다. 결국 이들은 방법을 찾아낼텐데 이 과정에서 원래 강원랜드가 벌 수 있었던 돈을 엉뚱한 사람들이 벌게 됩니다.

둘째. ‘쓱 뽕'이라고 표현하는 끌어 당겼다 놓는 행동에 따라 타임라인을 새로고침 할 때 타임라인의 실시간을 따라잡기 위한 실제 글 개수와 관계 없이 항상 랜덤한 개수의 글이 나타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실제 필요한 로딩 시간에 관계 없이 임의의 시간 동안 로딩한 다음 임의의 개수의 글이 나타나도록 해 트위터가 설정한 새로운 고객들이 항상 이 ‘쓱 뽕’의 결과가 실시간 타임라인을 반영한 결과인지 그렇지 않은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게 만들고 또 실시간 타임라인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 역시 쉽게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실시간 타임라인을 의도적으로 딜레이 시키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여전히 고객들은 새고로침을 통해 실시간 타임라인에 근접할 수 있지만 이 상태가 정확한 실시간인지, 그리고 실시간에 도달하기 위해서 새로고침을 또 해야 하는지, 새로고침 각각에 시간이 얼마나 걸릴 지 작은 범위 안에서 예측하기 어렵게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셋째. 나를 팔로잉 한 다른 사람들의 타임라인에 내 글이 나타날 때 팔로잉 여부에 따라 무조건적으로 타임라인에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내가 트위터에 글을 얼마나 자주 올리는지, 다른 사람들의 트윗에 얼마나 더 자주 반응하고 답글을 쓰고 멘션을 하고 인용을 하는지에 따라 점수를 매기고 이 점수에 기반해 나를 팔로잉 한 다른 사람들의 타임라인에 얼마나 더 자주, 정확히 나타날지에 차이가 있어야 합니다. 이런 규칙은 어뷰징 당하기 쉬우므로 똑똑한 규칙이 필요한데 게임 업계에서는 지난 수 십 년에 걸쳐 이런 규칙을 연구해 왔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정책에 따라 트위터의 새로운 고객들은 자신의 글이 다른 사용자들의 타임라인에 나타날지 여부를 신뢰할 수 없게 되며 이 상태를 극복하기 위해 트위터를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될 겁니다.

넷째. 스냅챗이나 인스타그램 스토리처럼 일정 시간 후 사라지는 트윗을 누구나 쓸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일정 시간은 트윗 작성 후 24시간으로 고정되어 있지만 트위터 블루 고객은 이 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 시간 후 사라지는 트윗은 작성 시각을 표시하지만 사라지는 시점을 표시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트위터 블루 고객들은 이런 트윗을 북마크 해 자신의 비공개 목록에 추가할 수 있으며 북마크 된 트윗은 타임라인 상에서 사라지더라도 계속해서 비공개 목록을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을 위해 이 목록은 트위터 블루 구독이 유지되는 동안에만 접근할 수 있으며 트위터 블루 구독이 종료되면 목록을 초기화 해 의도하지 않은 정보 유출 사고를 방지해야 합니다.

다섯째 프라이빗 어카운트를 트위터 블루 전용 기능으로 이동 시켜야 합니다. 트위터는 근본적으로 공개된 공간에서 불특정 다수에게 말하는 기능을 포함한 거대한 메신저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런 기반 위에서 프라이빗 어카운트는 실제로 시스템 복잡도를 급격히 상승시킬 뿐 아니라 시스템 유지 비용을 높이고 또 보안 강화에 추가 비용을 소모하게 만드는 고급 기능입니다. 때문에 프라이빗 어카운트 기능을 트위터 블루 전용으로 편입 시켜 고객들이 자신이 사용하는 고급 기능에 대한 비용 일부를 지불해야만 합니다. 또한 현재 이미 사용 중인 프라이빗 어카운트는 최대 60일의 충분한 기한을 제공해 트위터 블루 구독으로 전환하도록 하고 기간 내에 전환하지 않으면 부득이하게 일반 계정으로 전환합니다. 이는 중요한 변화이므로 프라이빗 어카운트 사용자들에게 이 사실을 충분히 고지해 60일 후 일반 어카운트로 전환된다는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이 변경에 따라 소위 ‘비계인용’이라고 불리는 기능은 트위터 블루 구독 고객들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바뀌게 되며 몇몇 사례에 대해서는 기존 비계 인용의 계정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여섯째. 계정 블록, 뮤트, 키워드 뮤트 등의 기능은 위에서 설명한 프라이빗 어카운트 기능과 함께 트위터의 근본적인 동작에 커다란 예외를 주는 기능으로 프라이빗 어카운트 기능과 마찬가지로 트위터 인프라와 소프트웨어의 복잡도, 보안 유지에 큰 부담을 주는 기능입니다. 때문에 이 기능들 역시 트위터 블루 구독자들에게만 제공됩니다. 기존 사용하던 계정 블록, 뮤트, 키워드 뮤트 기능은 프라이빗 어카운트와 마찬가지로 60일의 마이그레이션 기간 동안 기존과 동일하게 제공되며 60일이 경과한 시점에는 트위터 블루 구독 고객에게만 기능을 유지하고 일반 고객들에게는 기능을 유지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 역시 프라이빗 어카운트와 마찬가지로 충분한 사전 공지를 해야 합니다.

일곱째. 앞에서 내 팔로워의 타임라인에 내 트윗을 충분히 노출 시키기 위해 내 스스로의 트위터 사용량을 늘려야 하는 공정한 개념에 대해 설명했는데 사실 이는 공정하지만 모든 고객에게 이 행동을 강요하는 것은 불합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고객들은 자신의 트윗을 타임라인에 노출 시키기 위해 현재와 비슷한 개념으로 트윗을 ‘프로모트’ 할 수 있는데 프로모트 된 트윗은 팔로워들의 타임라인에 노출을 보장합니다. 프로모트에는 가칭 ‘버드파워’라는 전용 자원을 요구하는데 프로모트 할 때 사용하는 버드파워 수량에 따라 팔로워를 벗어난 더 넓은 범위에 대한 노출을 지정할 수 있게 됩니다. 트위터 블루 고객에게는 매일 일정량의 버드파워가 지급되어 이를 바로 사용할 수 있고 만약 버드파워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고객들을 위해 버드파워를 별도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여덟째. 트위터 블루는 위에서 설명한 다양한 기능과 혜택을 제공하는데 트위터가 인프라와 소프트웨어의 복잡도, 그리고 충분한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거의 최소한의 매우 정당한 비용입니다. 하지만 고객들이 이 비용을 부담스러워 할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할인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합니다. 트위터 블루는 월 단위로 구독하는데 구독 유지 기간에 따라 강력한 할인률을 제공해 고객들이 트위터 블루 구독을 유지하는데 부담이 거의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트위터 블루 할인 프로그램은 트위터 블루 구독 유지 기간에 따라 제공되기 때문에 트위터 블루 구독을 종료하면 할인 프로그램 역시 함께 종료되며 이후 트위터 블루 구독을 다시 시작하면 기존의 할인률에 도달하기 위해 이전과 동일한 수준의 연속 구독이 필요합니다.

아홉째. 지난 2009년 이래로 트위터가 가장 큰 어려움을 겪던 부분이 바로 사용자를 온보딩 시키는 것이었습니다. 트위터에 처음 가입한 사용자들은 텅 빈 타임라인을 마주하게 되며 이 상태를 벗어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스스로 파악하기 아주 어려웠습니다.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온보딩 중인 초기 사용자가 적당한 속도로 새로고침 되는 타임라인을 가지게 될 때 까지 임의의 시간마다 임의의 다른 사용자를 팔로잉 목록에 자동으로 추가합니다. 이를 통해 신규 고객은 더 이상 텅 빈 타임라인을 보고 당황할 필요가 없으며 어떤 계정을 팔로잉 해야 할 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사용자에 따라 이런 가이드를 원하지 않을 수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들은 직접 팔로잉 할 대상을 탐색하기를 원할텐데 이들을 배려해 기본적으로 기능을 제공하되 이 기능을 원하지 않는 고객들은 트위터 블루 제어판에서 기능을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열번째. 트위터는 지난 오랜 세월에 걸쳐 뉴스의 확산이라는 강력한 순기능을 통해 인류 역사에 공헌해 왔습니다. 이러한 공적인 역할을 극대화 하기 위해 트위터와 계약한 뉴스 공급자 계정에 올라오는 뉴스는 팔로잉 여부에 관계 없이 사용자들의 타임라인에 나타나게 해야 합니다. 트위터와 같은 현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각자의 팔로잉에 따라 소위 에코 챔버 효과에 의해 사람들의 의견이 양극화되고 점점 더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 이르고 있으며 이는 민주주의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트위터와 계약한 뉴스 공급자들의 트윗을 팔로잉에 관계 없이 노출해 에코 챔버 효과를 감소 시켜 양극화를 둔화 시켜 민주주의의 올바른 발전에 기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기능을 원하지 않는 사용자들이 분명히 존재할 수 있음을 존중해 트위터 블루 제어판에서 이를 비활성화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합니다.

일단 여기까지입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제안을 설명하면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 있고 또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지금 이 목록은 18번 까지 있지만 글이 너무 길어지면 읽기 힘들 것을 감안해 트위터가 그 서비스에 합당한 현금 흐름을 확보하기 위한 열 가지 방법을 먼저 소개해 보았습니다.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개인적으로 여전히 트위터의 현금 흐름에 문제가 있는 상황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지금의 트위터야말로 위에 설명한 고객들의 트위터 사용을 보장하고 그 동안 겪던 어려움을 해결하는 사려 깊은 기능들의 추가를 통해 현금 흐름을 개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전처럼 위대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열 가지 방법만을 소개했지만 만약 일론님이 저를 고용한다면 나머지 방법들도 공유해 오랜 세월에 걸쳐 역사에 공헌하고 민주주의를 발전시켰으며 인류의 문화를 한 단계 진보 시킨 이 서비스를 다시 위대하게 만들 수 있을 겁니다.

Make Elon’s twitter Great Ag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