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sions Compared

Key

  • This line was added.
  • This line was removed.
  • Formatting was changed.

이전에 일하던 어느 팀에서 한번은 팀의 근태 관리가 문제 된 적이 있습니다. 보통 근태를 문제 삼으면 팀이나 회사가 기울어 간다는 신호일 때가 있습니다. 높은 분들이 더 이상 뭔가 개선해 가는 모습을 보여줄 수 없을 때 선택하는 마지막 방법 중 하나입니다하나 입니다. 그래서 이런 신호를 마주하면 탈출 버튼을 만지작거리는 편이 올바른 행동일 수 있습니다. 다행히 그런 상황은 아니었습니다. 근태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실제 실행된 근태와 그 기록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이 점이 문제가 됐습니다.

큰 회사에서 이런 문제가 생긴 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포괄임금제가 아니었기 때문에 출퇴근 시각 기록에 민감했고 또 휴가 관리 역시 잘 동작하는 편이었습니다. 휴가 사용은 사전에 통보하면 결제선이 결재선이 상위 직책자에서 끝났지만 사후에 통보하면 결제선이 결재선이 차 상위 직책자로 늘어나 부담을 주는 방식으로 동작했습니다. 회사 역시 의도적인 누락이 의심되는 상황이 아닌 이상 관대하게 대응하곤 했습니다.

회사가 우리들이 작성한 근태 기록을 수령하면서 팀 내 관련 담당자에게 이 기록이 확실한지 추긍 했고 여기에 자신 있는 답변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전통적인 회사에서 상급자에게, 혹은 팀 바깥으로 문서를 제출할 때는 결제선 결재선 형식으로 문서를 검토했음을 확인하는 절차가 있었는데 우리 규모에서는 그런 절차가 없었고 절차를 지탱할 시스템도 없었습니다. 때문에 팀 밖으로 나가는 문서는 마지막으로 팀 밖으로 내보내는 사람에게 검증할 책임이 있습니다. 이 검증을 수행하지 않았다면 당연히 팀 밖으로부터 기록의 정합성을 추긍 받을 수 있고 여기에 확실한 답변을 하지 못할 수밖에 없습니다.

...

먼저 기록은 인사관리 시스템에 입력해야 했는데 회사 내부에서 구축하는 대신 외부 솔루션을 구입해서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기록하려면 항상 외부 웹사이트에 별도로 로그인 한 다음 기록했는데 개인적으로 이 인사관리 시스템은 대한민국 노동법률을 준수하면서도 힙한 느낌을 내려고 많이 노력한 것 같아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들이 항상 그렇듯 스크린샷을 찍어 지하철 광고에 걸기에는 적합하지만 그걸 직접 사용하기에는 불편합니다. 내가 기입한 근태 기록은 그냥 블릿포인트 목록으로 예쁘게 나타났지만 알아보기는 아주 어려웠습니다. 날짜 단위로 입력하는 정보를 달력 모양으로 보여주면 가독성이 높아진다는 단순한 생각을 못 했을까 싶지만 내가 저 시스템 만드는 회사 직원도 아니고 이런 이야기를 무료로 시시콜콜 늘어놓을 만한 에너지는 없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같은 정보를 슬랙 채널에 기입해야 했는데 이곳에 기입하는 이유는 이미 회사가 정한 인사관리 시스템 가독성이 나빠 저 사이트에서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움을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채널을 하나 정해 휴가를 사용하거나 출근이 약간 늦거나 반차를 사용해야 할 때 간단히 메시지를 남기곤 했는데 입력하기도 쉽고 보기도 쉬웠기 때문에 널리 활용되었습니다. 반대로 이 방법이 훨씬 편하기 때문에 종종 이 채널에만 보고하고 인사관리 시스템에 입력하는 것은 잊어버리기도 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