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중요한 일은 내가, 중요한 일은 멤버들께

몇몇 프로젝트에서 리드 시스템 디자인 역할을 해 왔는데 처음에는 이 역할을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개인 기여자 역할을 할 때는 개발팀 안에서 적어도 시스템 디자인이나 문제해결 분야에서는 약하지 않은 역할을 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리드 역할을 맡기 시작할 때는 이 역할이 개인 기여자 역할의 연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전의 개인 기여자 역할에 추가로 함께 일하는 다른 개인 기여자 분들께 업무를 분배하고 또 진행 상황을 관찰하고 도움이 필요한 시점을 관찰해 적당한 때 개입해 일을 원활하게 진행 시키는 것을 주요 임무로 받아들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리딩에 개인 기여자로서 역할 비중이 일정 수준 이상인 이상 이전보다 일을 못하는 개인 기여자일 뿐 리드 역할은 제대로 수행하고 있지 못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팀으로 일이 몰려들고 있었지만 뭐가 더 중요한지, 그렇지 않은지 파악하기도 어려웠고 또 우선순위를 결정하기도 어려웠습니다. 이는 제 스스로가 최소한 프로젝트 수준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결과적으로 팀 구성원들은 항상 높은 업무 강도에 시달려야만 했고 그렇다고 팀 밖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지도 못했습니다. 뭔가 돌파구가 필요했고 결국 개인 기여자 입장의 업무를 더 많이, 아주 많이 줄이기에 이릅니다.

몇 년 전부터는 모든 구성원들이 중요한 일을 담당하고 있어 더 이상 할당할 사람이 없거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 작은 일을 스스로에게 할당하고 프로젝트에 있어 중요하고 복잡한 일은 최대한 직접 담당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팀을 리딩하기 위해 직접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것 보다 중요한 것은 팀으로 밀려 들어오는 일의 우선순위를 파악해 일의 동시성을 줄이는 것입니다. 모든 일은 하나하나가 당장 처리해야 할 것처럼 몰려들지만 실제로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적어도 프로젝트 수준, 혹은 회사나 시장 수준에서 바라보면 이들 중 정말로 중요한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어느 정도는 구분할 수 있는데 이 구분에 따라 한정된 자원 안에서 일을 순서에 따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기 위해서 직접적인 업무 이전에 밀려드는 업무를 파악하고 프로젝트나 회사 수준의 목표에 더 가까운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구분하고 이 구분을 팀 안팎에 공유해 동의를 얻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또 구성원들이 일하는 과정을 관찰하며 내가 알고 있는 삽질을 시도하려고 할 때 이를 막거나 막지 않는 결정을 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관점에서는 예상되는 삽질을 막아야 합니다. 개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팀이나 구성원 개인 관점에서는 직접 삽질을 해야만 얻을 수 있는 경험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팀이나 프로젝트 차원에서 이 비용을 감당할 수 있다면, 또한 그만한 의미가 있는 삽질이라고 생각한다면 고의로 개입하지 않고 삽질이 일어나게 두기도 합니다. 이런 결정은 팀이 경험할 일과 경험하지 않을 일을 어느 정도 결정하는 일로 팀 전체의 성장에 관여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결정을 위해서 스스로가 개인 기여자로써 업무와 어느 정도는 거리를 두고 팀과 프로젝트와 회사와 시장을 관찰해야 했습니다.

최근에 팀에 참여하신 분야가 다른 주니어님께 할당할 일을 선택해야 했는데 그 쪽 부서로부터 받은 의견은 자잘한 업무부터 시작하면 좋을 것 같다는 것입니다. 제 관점에서는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주 작고 간단한 일부터 시작해 요령과 시야를 서서히 키워 가는 것도 틀린 방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감당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는 더 중요하고 더 큰 일을 할당해 시작부터 좀 더 큰 목표에 도전하고 더 큰 어려움을 겪으며 한번에 더 많이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감당할 만 할 거라고 예상하니까 함께 일하기로 결정한 것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가장 작은 일보다는 좀 더 복잡하고 중요한 일을 할당하고 나는 원래 주니어님께 드릴 만한 일처럼 보이는 더 작은 일을 담당하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