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평으로 움직이는 엘리베이터 사례

비슷한 이야기를 연속으로 여러 번 하게 될 거라 NPC가 지나가면 닫히는 문 사례레버를 돌리면 움직이는 엘리베이터 사례에 이어 연달아 이 이야기를 할까 말까 고민했지만 기왕 이런 이야기를 하는 김에 한번에 쭉 이야기 해 두면 좋겠다 싶어 마저 이야기해 봅니다.

이번에는 수평 방향으로 움직이는 엘리베이터 사례입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레버를 돌리면 움직이는 엘리베이터 사례와 비슷합니다. 엘리베이터가 근본적으로 레벨디자인 상 고저차가 있는 지형의 두 장소를 이동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제부터 설명할 수평 방향으로 움직이는 엘리베이터 역시 같은 메커닉입니다. 근본적으로 따지면 과 똑같은 메커닉이기도 하고요.

다만 수평 방향으로 움직이는 엘리베이터는 멀리 떨어진 두 장소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작 위치에서 출발해 여러 방을 거치며 게임을 진행한 다음 스토리 상 시작 위치로 돌아가야 할 때가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는 던전을 클리어 한 다음 던전 입구로 돌아가야 할 때인데 간단히 포탈을 열어 던전 입구로 순간이동 시켜 주기도 합니다. 게임 유저들에게 익숙한 방법이고 시간도 얼마 안 걸리며 문제가 일어날 여지도 적습니다. 하지만 던전 입구로 순간이동 하는 순간 던전의 크기와 이 던전이 연결된 세계의 거대함을 느낄 수 없게 됩니다. 게임에 따라 던전을 플레이 할 때 넓은 공간을 계속해서 보여주는 연출을 통해 공간감을 느끼게 하기도 하지만 던전 끝에서 한번에 던전 밖으로 이동하면 이 던전의 공간감을 느낄 여지가 훨씬 줄어듭니다.

만약 여기서 던전 입구까지 엘리베이터 같은 메커닉을 통해 공간을 빠르게 돌아가며 플레이어가 이전에 지나온 공간들과 던전 끝, 그리고 던전 입구가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준다면 유저는 공간감을 훨씬 잘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술적으로는 따로 만들어져 있는 레벨 각각이 실은 세계 전체를 구성하는 서로 연속된 공간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또 엘리베이터를 타고 이동하는 동안 이야기를 진행시킬 수도 있습니다. 유저들은 어떤 한 가지 동작만을 위해 게임 상에서 기다리는 시간을 지루해 합니다. 가령 로딩 하는 동안 로딩 화면만 보고 있어야 하면 지루해 하고 또 이동을 위해 기다리며 아무것도 못 하는 상황이면 지루해 합니다. 그런데 이동 하는 도중에 스토리를 진행 시키면 두 가지 행동을 동시에 하고 있으므로 훨씬 덜 지루해 하는 편입니다.

이 사례에서는 산을 향해 올라가는 도중 다시 산을 내려가야 하는 상황입니다. 산을 올라가는 동안 방 여러 개를 지났기 때문에 산 아래까지 내려가기 위해서는 방을 다시 돌아가거나 산 아래까지 순간이동 할 수도 있었을 겁니다. 여기서는 수평 방향으로 움직이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며 내려가는 도중 대화를 통해 스토리가 진행됩니다.

이전에 수직 방향으로 움직이는 엘리베이터 이야기를 하면서 엘리베이터 내부의 경험을 통제해야 하기 때문에 플레이어 캐릭터를 조작할 수 없다고 이야기했는데 여기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단 여기서는 이야기가 진행되는 동안 카메라를 돌려 주변을 바라볼 수 있는데 이는 방금 엘리베이터에 탑승한 그 공간과 저 산 아래의 공간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장치로써 주로 사용됩니다.

다른 게임의 비슷한 사례에는 서로 멀리 떨어진 두 지점을 짚라인을 타고 이동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데스스트랜딩에서는 이동 자체가 핵심 플레이이고 그 이동을 단축하는 메커닉이 아주 큰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엘리베이터 스타일의 이동 중 다른 행동을 굳이 시키지 않습니다. 이미 짚라인을 통해 이동하는 동안 자신이 그 거리를 걸어서 이동할 때 하게 될 경험을 비교해 이 과정이 얼마나 의미 있는지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동 도중 별다른 조작을 할 수는 없는데 빠른 이동 도중 두 지점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 각 지점은 커다란 세계 속에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줘야 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결론. 수평 방향으로 움직이는 엘리베이터는 수직 방향으로 움직이는 엘리베이터와 거의 같은 메커닉입니다. 수평 방향 엘리베이터는 물리적으로 다른 레벨로 구분된 두 지점이 넓은 세계 속 일부라는 공간감을 부여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기술적으로는 로딩을 수행하고 이동 및 스토리텔링을 동시에 진행해 기다리는 유저의 지루함을 최소화합니다.